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코로나 19 백신접종증명서 발급 (모바일 종이 스티커 확인서 총정리)

by cosmoss 2021. 10. 6.

 

코로나 19 백신 접종증명서 발급 방법을 모두 정리해보겠습니다. 백신접종증명서 발급방법은 종류도 다양하고 발급기관도 많이 헷갈리기도 합니다. 처음으로 접종증명서 발급하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발급할 수 있도록 알려드리겠습니다.

 

백신접종증명서 종류는?

 

먼저 증명서의 종류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백신 접종 증명서는 종류가 다양합니다. 사용 목적에 따라서 맞는 증명서를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세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모바일 전자 증명서
  • 종이 접종 증명서
  • 티커 백신 증명서

모바일 증명서는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하여 발급받아 어플화면을 제시하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COVV 쿠브 앱을 이용하거나, 네이버 앱, 카카오톡으로 발급받아 사용할수 있습니다.

 

종이로 발급받는 종이 코로나 백신 증명서는 인터넷 사이트에서 프린터 출력하는 방법과 주민센터와 같은 발급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사용이 어려운 경우를 위하여 스티커를 발급받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에서 각각의 방법을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종이 증명서 

백신완료증명서를 종이로 제출해야 하는 경우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다른 서류와 비슷하게 온라인사이트인 질병관리청 백신접종 증명서나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 오류 등으로 온라인 발급이 어려운 경우에는 방문하여 직접 발급 수령할수 있습니다.

1.온라인 인터넷 발급

온라인 발급 사이트는 두곳입니다. 발급 비용은 무료입니다. 다만, 본인인증을 위하여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동인증서가 없으시면 오프라인 발급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먼저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 발급 받을수 있습니다. 특히 영어로 된 영문 백신 접종 증명서가 필요한 경우 유용합니다. 

👉질병관리청 증명서 발급 바로가기

 

 

정부24 사이트에서도 발급 가능합니다.

👉정부 24 백신접종증명서 바로가기

2.오프라인(주민센터, 병원) 발급

온라인 발급이 어려운 경우 오프라인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 받을수 있는 경로는 크게 두가지 입니다. 

 

첫번째는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발급 받을수 있습니다. 신분증을 제시하면 동사무소 면사무소 읍사무소 직원 등이 친절하게 방급하여 줍니다. 비용은 무료입니다.

 

두번째는 백신 접종을 받은 위탁의료기관 즉 병원 의원 등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방법은 동일하지만, 발급 비용이 발생할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주민센터 방문하여 발급 받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전자 모바일 증명서

 

가장 편리하게 발급받고 사용하기 쉬운 것은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를 스마트폰으로 발급 받아 사용하는 것입니다. 위조가 거의 불가능한 전자 백신 접종 확인서를 발급 받을수 있는 어플로 많이 사용하는 것은 아래 3가지 입니다. 

1. covv 어플

백신-접종증명서-발급방법

백신 관련 질병관리청과 관련된 COVV어플입니다. 어플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여야 합니다. 앱 설치후에는 본인인증을 해야하는 점이 있습니다.

2. 네이버 접종 증명서

백신-접종증명서-네이버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털어플인 네이버를 이용하여 전자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주의할 점은 인터넷 네이버 사이트에서는 발급 제시가 불가능하고 [네이버 앱]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해야만 발급 제시가 가능합니다.

3.카카오 카톡 확인서

백신-접종증명서-카카오

거의 모든 대한민국 사람이 사용하는 카톡으로도 정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스티커 발급

마지막으로 신분증 뒷면에 예방접종 스티커를 붙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휴대폰 사용이 어려운 계층을 위해서 만들었습니다. 

백신-접종증명서-스티커

발급방법은 신분증을 가지고 주민센터에서 발급 받아 스티커를 신분증 뒷면에 붙여 필요한 경우 제시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사용할수 있는 신분증으로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 외국인등록증, 국내거소신고증에 사용할 수있습니다.

 

접종증명서 사용 방법 및 유의사항

위와 같이 발급 받은 접종 증명서 관련하여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특히 1차 백신 접종 증명서와 2차 접종 증명서 모두와 관련이 있습니다.

 

모든 증명서에서 확인되는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성명(이름)
  • 접종회차(1차 2차)
  • 접종일자
  • 한국어 또는 영어

접종완료자로서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14일이 필요합니다. 즉 2차 접종까지 완료한 이후에 14일이 경과 되어야 접종완료자로서 백신 패스 등을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