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베란다 발코니 테라스 차이와 베란다 확장 불법 여부

by cosmoss 2020. 10. 25.

최근 지어지는 아파트에는 베란다가 당연히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베란다를 확장하여 기존 분야받은 면적보다 더 넓게 사용한은 경우도 많이 일반화가 되어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아파트 베란다 확장이 불법이었는데, 법률 개정으로 법규내에서의 아파트 베란다 확장은 합법화 된 것입니다.

 

하지만 정확한 의미에서 베란다 확장은 여전히 불법입니다. 확장이 가능한 것은 발코니 입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한 이유는 베란다 발코니 테라스를 혼용하여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법률상 베란다와 테라스와 발코니는 모두 다른 개념입니다. 국토교통부 자료를 참고하여 세가지의 차이점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베란다 발코니 테라스의 의미?

출처 국토교통부

위그림을 참고하면 가장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베란다는 건물 전면 측면에 붙은 외부공간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베란다 바닥은 아래층의 지붕입니다. 그래서 베란다는 아래층이 넓고 위층이 아래층보다 좁은 경우에만 나올수있습니다.

 

발코니는 건물외벽에 붙은 공간입니다. 발코니 아래는 아랫집 지붕이 아닌것입니다.

 

테라스는 1층에 있는 실내의 연장공간입니다. 테라스는 1층에만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아파트 베란다는 어떨까요?

아파트 베란다는 폐쇄형 발코니입니다. 즉 베란다가 아니라 발코니인 것입니다. 베란다 바닥은 아랫집 지붕이 아니라 아랫집 베란다 천장이니까요.

 

베란다 확장은 불법!!

 

발코니 확장은 합법!!

즉 법률상 확장이 가능한 경우는 폐쇄형 발코니 즉 아파트 부분만 확장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다른 건물에서 베란다 확장은 당연히 불법이라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