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조숙증 걱정없이 아이 키 많이 크는 방법 - 한약, 병원, 기구 중요하지 않습니다.

cosmoss 2020. 8. 10.
반응형

지금 중학교 1학년인 딸 아이의 키가 165cm가 되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키가 큰 편이어서 아이의 성장과정에서 키에 대하여 고민한 경우는 없었는데, 주위를 둘러보니 아이의 성장, 무엇보다도 키크는 방법에 대하여 고민하고 있는 학부모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에 '키 많이 크는 방법' 또는 '키 많이 자라는 법'으로 검색해보면 키를 크게 해주는 각종 제품들, 성장관련 클리닉 광고, 키 크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제, 키크는 데 잘드는 한약 성장탕 등의 기사와 블로그 글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이런 기사와 광고들로 생각해보면 키로 고민하는 학부모가 정말로 많다는 것과 그것을 이용하여 제품판매를 하려는 여러 키 관련 '업자'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런 종류의 제품과 서비스는 불신하는 편입니다. 이런 제품과 서비스는 구매자가 가지고 있는 불안을 자극하여 판매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아이의 성장발달은 아이마다 빨리 자라는 시기가 다릅니다. 어떤 아이는 초등학교 저학년에 많이 크고, 어떤 아이는 초등학교 고학년이나 중학교에 가서 많이 크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장의 패턴도 어떤 아이는 매년 일정 cm를 자라고, 어떤 아이는 키가 크지 않다가 1년에 20cm정도를 한번에 자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의 키가 자랐다 한들 키를 빨리 많이 자라게 한다는 이런 제품과 서비스가 정말로 아이의 성장에 도움을 주었는지 확인할 길도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제가 생각하는 초등학생 키크는 방법, 성장에 도움이 되는 방법에 대하여 정리해 보려 합니다.

 

1. 키는 유전이다.

네이버 뉴스쪽을 검색하다 보니 '키는 유전이 아니라 부모의 노력이 중요하다'고 광고하는 병원도 보았습니다. 사실 정말 놀랄만한 일입니다. 아무리 매출도 중요하다지만 키가 유전보다 노력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의사가 있다니... 그 의사의 말은 틀렸고 우리가 가지고 있는 과학지식이 맞습니다. 키는 유전이 제일 입니다. 부모 또는 조부모의 키가 크면 아이가 키가 클 확률도 높고, 키가 작으면 아이도 작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니 유전을 뛰어넘는 아이의 성장을 바라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정확히 알수는 없는 유전적으로 자랄 수 있는 키의 최대치를 자라게 하는 것입니다.

 

2. 운동 - 제일 중요한 것은 운동과 수면입니다.

 

저의 개인적인 경험에 따르면 유전을 제외하고 초등학생 아이의 키성장에 제일 중요한 것은 운동과 수면입니다. 모두 알다시피 운동은 성장판을 자극시키고, 수면은 성장에 도움이 되는 호르몬을 제공합니다. 이런 사실은 많은 매체를 통해서 알려진 사실이기에 키관련 전문가에게 가서 들을 필요도 없는 것들입니다.

 다만, 운동도 성장판을 자극시키는 운동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그것보다 아이가 좋아하는 운동을 계속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상에 초등생이 하는 운동중 성장판을 자극시키지 않는 운동이 어디에 있겠습니까? 줄넘기, 달리기, 축구, 야구, 농구 등등 모두 성장판을 자극시킵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의 성장과정에서 제일 중요한 시기에 꾸준히 운동을 시키는 것이기에 아이가 '좋아하는' 운동을 주기적으로, 장기적으로 할 수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제 아이는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수영을 시작해서 6학년까지 3년 정도 수영을 했습니다. 아이가 물을 좋아하다보니 가끔은 수영장에 가기 싫어하기도 했지만, 3년이나 계속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니 키를 크느데 도움이 되는 운동을 시키려 한다면 줄넘기 같은 재미없는 운동보다는 아이가 길게 흥미를 느껴할 수 있는 운동을 시켜여 합니다. 

 

3. 수면 - 제일 중요한 것은 운동과 수면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에 키에서 운동보다도 중요한 것은 수면입니다. 10시 이전에 자는 이른 취침시간과 10시간 이상 자는 수면시간의 확보가 키가 크기 위해 첫번째로 해야 할 일입니다.

 요즘 초등학생의 일과에 10시 이전에 자고 10시간 이상 자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키가 크는 것이 중요하다면 꼭 지켜야 하는 습관입니다. 성장호르몬은 10시에서 2시 사이에 최고로 많이 분비되고, 잠을 자는 시간에 성장이 일어나는 것은 이미 다 알려진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수면에서 또 중요한 한 가지는 깊은 잠 즉 수면의 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면의 질을 높이는 손쉬운 방법은 운동을 많이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이의 키성장에서 운동과 수면은 한 세트로 같이 다니는 것입니다.

 많은 어린 나이의 연예인들이 성인이 되어서도 작은 키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의 주된 원인이 수면시간이 적기 때문라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매우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제아이는 초등학교 때에서 9시 이전에 잠자리에 들고 다음날 8시까지 수면을 취했었습니다.

 

4. 영양이 중요합니다.

역시나 당연한 이야기 입니다. 잘 먹어야 합니다. 골고루 잘 먹어야 성장이 일어납니다.

먹는 것에 관심이 없어 식사시간에 조금만 먹거나, 라면, 과자 등 편의점 위주의 간식을 자주 먹는 아이들 중 비만이거나 왜소하거나 한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균형잡힌 식사는 매우 중요하고 매 끼니를 챙겨주는것도 역시 중요합니다. 

 

당연하지만 실천은 어려운 것들

사실 다 적고 보니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만 적었습니다. 잘 먹고, 많이 뛰어나니고, 잘 자면 키가 큰다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 세 가지를 실천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이 세가지를 아이가 성장하는 10년 이상의 기간 동안 계속해서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운동하고 수면하고 잘 먹는 것은 모두 부모가 아이에게 해주어야 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용하다는 병원이나 성장탕, 효과있다는 이상한 기구들에 자꾸만 눈이 가는 것은 그것이 앞서 말한 세가지보다 하기가 쉽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해 볼일 입니다. 병원에 가면 병원에서 해줄 것 같고, 식사는 부실해도 성장탕을 먹으면 아이가 성장할 것 같고, 기본 운동들 보다 '특별히' 키를 위해 제작된 기구를 사서 시키면 효과가 있을 것은 같은 노력업이 결과만 얻으려 하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볼 일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