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잘 익은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 - 실패하지 않는 방법이 있을까?

cosmoss 2020. 7. 11.
반응형

맛없는 수박을 사버렸다. 

하남 이트레이더스에 갔는데 수박을 팔고 있었습니다. 10kg 정도의 일반 수박도 팔고 있었지만, 우리 식구는 양이 적어서 그 정도 크기의 수박은 빨리 다 먹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옆에 있던 미니수박 2개 묶음, 11000원 짜리를 사서 집에 가져왔습니다.

 

 하지만, 집에 와서 수박을 갈라보고 그제야 맛없는 수박을 산 것을 알았습니다. 수박 빛깔은 맛있어 보였지만, 출하한지 오래된 수박인지 식감이 푸석푸석하고 당도도 떨어져 기대했던 그 수박맛이 아니었습니다.

너무 많이 익었습니다. 맛이 없습니다.

그렇게 수박 1개를 맛없게 먹었는데, 냉장고에는 아직 썰지 않은 미니수박 1통이 더있으니 더 짜증이 났습니다.

 

그래서 수박 맛있게 고르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잘익은 맛있는 수박을 고르는 법

 여러 블로그 유튜브 등을 참고하여 내린 결론은 잘익은 맛있는 수박을 겉보기만 보고 고르는 법은 대단히 쉽지 않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수박모양만 해도 어떤 사람은 타원형이 맛있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원형이 맛있다고 하는 등 의견도 제각각 이었습니다. 아마도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에 대한 속설만 있을 뿐, 실제는 불가능 한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나마 유튜브 에서 수박농사만 50년 지으셨다는 분의 영상이 제일 믿을만 한 것 같았습니다.

아래 영상 첨부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ymDi7JvjZQ

 

영상에서 수박박사은 원형 수박은 30일, 타원형 수박은 40일 정도 재배되어야 당도와 식감이 좋은 상태인 맛있는 수박이 되는데, 유통기간을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그 시기에 출하하지 못한다는 말씀을 하십니다. 즉, 덜 맛있는 상태의 수박이 출하된다는 말이니 맛있는 수박을 고르기가 어려운 이유를 알 것 같았습니다. 

 

제가 내린 '맛있는 수박고르는 법' 결론입니다.

1. 수박 꼭기에 붙은 줄기(지네발 또는 덩굴손 이라고 합니다.)를 보는 것이 제일 정확하다.

   지네발이 말라있고, 꼭지에 솜털이 없어야 한다.

 

2. 두드렸을 때 경쾌하고 맑은 소리가 나야한다.

 

3. 수박 아래쪽 배꼽부분이 크고 안으로 들어간 것은 수박에 하얀 심이 박혀있어서 식감이 좋지 않다.

 

4.수박의 검은줄이 선명하고 끝까지 이어진 것이 좋다.

 

그래도 고르기 힘든 맛있는 수박

52년 수박박사님도 지네발이 마른 것이 제일 좋다고 하셨지만, 요즘은 지네발을 모두 제거하고 출하를 하기 때문에 마트나 과일가게에서 지네발이 붙은 수박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결론은 '제일 믿을 만한 가게에서 수박을 사먹고, 맛없으면 교환하거나 다른 곳을 이용하도록 하자' 입니다.

그래서 이트레이더스에서는 다시는 수박을 사먹지 않을 생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