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폰 사는 방법(사기 당하지 않고 잘 사기)
휴대폰에 대한 욕심이 크게 없는 편입니다. 그래서 최신형 휴대폰은 사본 적이 없네요. 예정에는 그래도 메이저 3대 통신사 + 적정 가격 휴대폰 조합으로 휴대폰을 장만하였는데, 최근에는 알뜰요금제 + 중고휴대폰으로 구매하고 있습니다. 몇 번 중고휴대폰을 구입하고 난 뒤 나름 미세 팁이 생겼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1. 중고폰 모델 정하기
역시 중고휴대폰 구매의 첫번째 선택은 어떤 모델을 사야 하는 가입니다. 일단 저는 갤럭시 유저이므로 아이폰은 모릅니다. 갤럭시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갤럭시는 대표적으로 S시리즈와 A시리즈가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S시리즈로 갑니다. 갤럭시 S가 플래그십 모델이기 때문입니다. 좋은 건 다 넣습니다.
갤럭시 S 모델을 기준으로 1~3년전 모델을 살펴봅니다.
2020년 11월 현재 갤럭시 최신 모델은 갤럭시 S20입니다. 1년 단위로 휴대폰이 나오니 2019년 모델은 갤럭시 S10, 2년 전 모델은 갤럭시 S9가 되겠습니다.
중고나라 기준으로 S10은 30-40만원 / 갤럭시 S9은 20-25만원 수준입니다. 둘 중에 자신의 주머니 사정에 맞는 모델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알뜰폰 가입은?
2.중고폰 구매처 정하기
다음은 중고휴대폰 구매할 곳을 고릅니다. 크게는 오픈마켓(저는 지마켓을 이용)과 중고나라(당근마켓도 괜찮습니다.)로 나누어 봅니다.
지마켓에서 판매하는 중고폰은 조금 비싸지만, 여차하면 반품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니다 싶으면 반품하면 됩니다. 다만, 중고나라보다 조금 비쌉니다.
중고나라는 지마켓 보다 쌉니다. 하지만, 잘못 구매하였을 경우 반품의 어려움과 사기를 당할 가능성도 상당히 큽니다.
역시 둘사이의 장단점을 살펴 고민하면 됩니다. 저는 주로 중고나라를 이용합니다. 되도록이면 직거래로 만나서 사는 것이 제일입니다. 하지만 저처럼 직거래가 어려워 택배거래만 하는 경우에는 사기를 제일 조심해야 합니다.
3.사기를 피하는 법
중고폰 사기를 피하는 제일 좋은 법은 중고나라에서 안 사는 겁니다.
하지만 중고나라에서 사야한다면 아래를 따져서 구매해야 합니다.
1. 직거래를 이용한다.
2. 직거래가 안되면 안전결제를 이용한다.
3. 안전결제가 안되면 되도록 휴대폰 매장이 있는 업자를 이용한다.
4. 거래내역이 없으면 피한다.
5.너무 좋은 조건은 피한다.
4. 결론
2020년 11월 기준 저의 중고폰 선택은 갤럭시 S10 5G 모델입니다. 재미있게도 5G 모델이 중고폰으로 많이 나와 있는 것 같습니다. 구매가는 33만 원 보고 있습니다. 너무 비싸다 싶으시면 갤럭시 S9를 23만원정도에 구매하시면 됩니다. 그것도 비싸다 싶으시면 갤럭시 S7 6.5만원에 구매하시면 부담이 없으실 것 같습니다.
사기당하지 마시고 중고폰 안전하게 구매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