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국세환급금 조회 방법 및 신청

by cosmoss 2020. 12. 8.

 

최근 보도된 신문기사에 따르면 국세환급금이 있는데도 찾아가지 않는 돈이 천억이 넘는다고 합니다. 국세청에서는 우편으로 환급금을 찾아가도록 안내하는 데 여러 가지 이유로 우편을 받지 못해 환급을 못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사실 내가 받을수 있는 국세환급금을 조회하고 신청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아래에서 나의 국세환급금을 찾아 조회하고 신청하여 환급받은 방법을 정리합니다. 확인해 보세요!!

 

 

국세환급금 조회 방법

 

그럼 간단하게 국세청 홈택스에서 국세환급금을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홈택스를 검색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초기화면 상단 메뉴 [조회/발급 - 국세환급금 찾기]로 들어갑니다.

 

로그인인 필요하지 않습니다!!!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되는군요!! 주민번호 또는 사업자등록번호와 성명 또는 상호를 입력하고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환급금이 있는 경우 표시가 됩니다. 저는 없군요.

 

 

모바일 홈택스 손택스로 국세환급금 조회

 

휴대폰 모바일에서도 국세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만약 손택스 어플이 깔려있지 않다면 아래를 참고해서 설치해야 합니다.

 

⭕ 손택스 모바일용 홈택스 앱을 다운로드 설치 방법

 

손택스를 다운로드 설치하고 실행하면 첫 화면에 국세환급금 조회 항목이 있습니다. 그만큼 많이 이용한다는 뜻이겠습니다.

 

PC와 다르게 손택스는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공인인증서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한 국세환급금 받은 방법

 

이렇게 조회한 국세환급금은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이렇게 확인된 국세환급금은 관할 세무서에 전화하여 문의하면 세무서의 안내에 따라 우체국에서 수령하거나 본인계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우체국에서 수령하는 경우에는 국세청에서 받은 국세환급금통지서와 신분증을 지참하여 신청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계좌로 받는 방법은 홈택스에서 환급계좌를 신고하여 받으면 됩니다.

찾지 않으면 5년 후 국고로 환수

찾아가지 않은 국세환급금은 5년이 지나면 국고로 환수됩니다. 5년이 지나버리면 내 돈이지만 찾을 수 없게 된다는 뜻입니다. 미리미리 조회하고 신청하여 내가 받을 수 있는 돈은 챙겨야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도 꼭 확인해 보세요!!!

 

👉👉숨은 내 보험금 있는지 찾아보자

 

내 보험 찾아줌 홈페이지 사이트 이용방법

내 보험 찾아줌 이라는 홈페이지가 있다는 기사를 접했습니다. 지금까지 찾아간 보험금만 2조8천억이고, 아직도 10조원 정도의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저도 보험금을 찾아

cosmos9763.tistory.com

👉👉잠자는 나의 은행 계좌를 조회하자 - 휴면계좌통합조회 서비스

 

휴면계좌통합조회 서비스(어카운트 인포)를 이용하자.

경제활동을 오래하다 보면 계좌를 많이 만들게 됩니다. 여러 군데 만들어진 계좌나 잔고가 없는 은행과 증권회사 계좌는 기억에서 삭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융결제원에서 만든 어카운트 인

cosmos9763.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