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금액증명원 무인발급기 사용하는 방법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하는 방법 중 동사무소 등에 설치되어 있는 증명서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여 발급하는 방법을 정리합니다.
다양한 경우에 소득금액증명원의 제출을 요구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서란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 등 자신이 벌어들이 모든 소득의 총액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세무관련 서류를 인터넷을 이용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 서류 역시 홈택스를 이용하여 인터넷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인터넷으로 발급받으려면 관련 사이트에 가입을 하고, 공동인증서와 같은 인증을 마쳐야 발급이 되는 경우가 많아 사이트에 가입하는 것이 꺼려지거나 공동인증서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 오프라인을 이용하는 것을 더 선호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오프라인에서 소득금액 증명원을 발급받는 방법은 세가지 입니다.
- 세무서에서 발급
- 동사무소에서 발급
- 무인발급기로 발급
위 세가지 방법 중 세무서 발급이나 동사무소 발급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신분증을 챙겨서 해당 업무 창구에서 서류출력을 직원에게 요청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래에서는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여 발급받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별도의 준비물로 신분증도 필요없습니다. 수수료 역시 무료입니다.
무인발급기 위치 확인
정부24홈페이지 - 고객센터 - 서비스지원 - 무인민원발급안내
무인발급기 위치는 정부24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지역을 검색하면 소득금액증명원 무인발급기 위치를 확인할 수있습니다.
무인발급기가 설치된 위치는 주민센터, 세무서, 지하철역사 등 다양합니다. 각 장소마다 운영시간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위치와 시간을 꼭 확인하여야 겠습니다.
무인발급기에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무인발급기에 도착해서 화면을 보시게 되변 아래의 순서대로 발급을 진행하면 됩니다.
- 국세증명 선택
- 소득금액증명 선택
- 주민등록번호입력 + 확인
- 지문확인
- 증명구분 선택(근로소득자 / 종합소득 신고자 등)
- 과세기간 선택
-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 선택(공개 또는 비공개)
- 증명서 사용용도 선택
- 신청내용 확인 후 발급
위 절차로 진행하면 무인발급기를 사용하여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주민센터 또는 세무서와 같은 공공기관에 설치된 발급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행하다가 문제가 생기거나 하면 해당 직원에게 문의할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람이 많아 기다리는 시간이 길거나 혼잡한 경우가 아니라면 창구를 이용하여 발급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무래도 사람이 업무를 처리하면 쉽게 되는 일도 기계를 통하여 입력하다 보면 알 수없는 오류나 입력실수가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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