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작성 팁

by cosmoss 2020. 9. 25.

 

이사는 의외로 할 일이 많이 있습니다. 포장이사 업체를 선정하여 계약하면 이사업체에서 알아서 다해주는 것처럼 광고하지만, 사실 이사에서 이삿짐을 포장하여 나르는 것은 작은 부분일 뿐입니다.

이사는 짧게는 1개월에서 길게는 몇 개월 전부터 준비가 들어갑니다.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의 작성은 이사 준비의 첫 번째 할 일입니다. 아래에서 날짜별 체크리스트를 알아보겠습니다.

 

30일 전 이사 준비

포장이사, 일반이사 등 이사의 종류를 선택하여 이삿짐 업체 견적을 받고 선정합니다. 손 없는 날과 같은 꼭 이사하고 싶은 날이 있으면, 30일 이전에 이삿짐 업체를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0일 전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창고나 다용도실에 깊숙이 넣어 두었던 버릴 물건을 버리거나 당근 마켓 등에 판매하여 정리합니다.

 

 

재활용센터나 고물상에 연락하면 의외의 물건을 처분할 수 있습니다. 큰 물건들도 미리미리 정리하는 편이 좋습니다.

 

7일 전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 수도, 전기, 아파트 관리비 등 공과금을 정리합니다. 세탁소에 맡긴 물건을 체크합니다.

- 전화, 인터넷 이전 신청을 해둡니다.

 

2~4일 전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 이삿짐 목록을 작성하여 이사할 때 목록을 참고하도록 합니다.

- 이사 갈 집이 비어있다면 입주청소업체 등과 계약하여 청소를 진행합니다.

 

 

- 고층아파트로 이사 가는 경우 관리사무소에 엘리베이터 등 사용 예약을 해야 합니다.

- 가구 배치도를 작성하여 이삿날 이사업체에 넘겨주면 좋습니다.

- 이사 전 지역의 종량제 봉투에 이사하는 지역의 지역주민센터를 방문해 '전입 확인 스티커'를 받아 붙이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사 당일

-현금 사용할 일이 있으니 미리 현금을 준비해 둡니다.

-전기, 가스, 수도 요금정산을 합니다.

-집안 사진을 남겨두어 분쟁 발생을 미리 예방합니다.

-주민센터에 가서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를 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