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주민세(개인분) 납부 방법 4가지

by cosmoss 2021. 8. 20.

 

주민세 개인분 납부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주민세는 잊을만하면 우편함에 고지서가 날아옵니다. 주민세 개인분은 대표적인 지방세의 일종으로 주민세 납부방법 4가지는 곧 지방세 납부방법으로 해도 동일합니다.

 

주민세 개인분?

일단 납부하기전에 주민세 특히 개인분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알고나 납부해야겠습니다.

 

주민세-고지서

  • 매년 7월 1일을 기준으로 부과됩니다.
  • 납세의무자는 7/1일 현재 지방자치단체에 주소가 있는 개인입니다.
  • 납부기간은 8월 말까지 입니다.
  • 주민세 + 지방교육세가 함께 부과됩니다.

 

지방세 - 주민세 납부방법은?

주민세를 납부하는 방법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지서에서 추천하는 4가지를 알아보고 제가 선택한 가장 편리한 납부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가상계좌납부

 

주민세-납부-방법

고지서에 납세자 전용 가상계좌번호가 있습니다. 이 계좌번호로 이체하면 끝납니다. 은행에 거래기록도 남고 인터넷뱅킹을 사용하면 나쁘지 않은 방법입니다. 이전에는 자주 사용하지 않았지만, 카카오뱅크를 사용하다 보니 가상계좌 납부도 개인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편입니다.

 

2. 인터넷 납부

이용하는 은행 홈페이지에서 납부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은행 홈페이지 - 공과금 - 지방세 납부 찾아보면 있습니다. 인터넷 뱅킹을 이용한다면 그냥 가상계좌로 이체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3.CD /ATM 이용 납부

오프라인으로 납부 시 많이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은행 창구를 이용해서 주민세 개인분 납부를 해도 되겠지만, 요즘 은행 창구 이용할 때 시간이 많이 걸리는 편이지요? 그래서 ATM기기를 이용하면 납부가 편리합니다.

 

4. 스마트폰 - 위택스를 이용해서 납부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경우 위택스를 설치해서 납부하면 좋습니다. 일단 위택스 어플을 설치하고, 은행계좌를 등록해놓으면 납부하기도 편리합니다. 특히 전자고지로 날아오는 청구서로 우편을 받지 못하거나 고지서를 잃어버려서 납부를 하지 못하는 경우를 예방할 수 있는 좋은 점이 있습니다.

 

5. 스마트폰 - 모바일 지로 이용

주민세-납부-인터넷지로

모바일 지로 어플을 이용해서 납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택스 어플과 거의 비슷하지만, 주민세도 납부할 수 있고, 건강보험료, 국민연금 같은 사회보험료 납부도 가능하며, 가스비와 같은 지로가 있는 모든 요금 납부가 가능합니다. 단 위택스 또는 모바일 지로 한 가지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복 납부 위험성이 있습니다.

 

👉👉 카드 포인트 통합 조회하고 내 계좌로 현금화하는 방법

👉👉 내가 받을 수 있는 정부 보조금 확인 방법 

그래서 나의 선택은?

이렇게 지방세 주민세 개인분 납부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모바일 지로 납부를 선호합니다. 한번 사용하게 되니 다른 것은 자주 사용하지 않습니다.

 

주민세-납부-완료

그리고 위택스 또는 모바일 지로로 계속 납부하면 납부이력도 남게 되니 계속 이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주민세 납부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