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차상위계층 조건

by cosmoss 2020. 10. 28.

 

차상위계층이란?

우리나라는 저소득층 복지정책으로 맞춤형 기초생활 보장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맞춤형 기초생활보장제도 혜택을 받는 사람을 기초생활수급자라고 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의 기준은 중위소득 30%~50%에서 각 급여별로 차이가 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조건

 

기초생활수급자 조건

기초생활수급자란? 대한민국은 맞춤형 기초생활 보장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맞춤형 기초생활보장제도는 이전에 통합지급되었던 기초생활급여를 세분화하여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

cosmos9763.tistory.com

하지만 중위소득 50% 미만인 가정이지만, 재산이 있거나, 부양의무자가 있어서 기초생활수급자에서 제외되는 가구들있습니다. 이경우 차상위계층 조건을 충족시키는 가구를 차상위계층 가구라고 합니다.

 

차상위계층 조건

차상위계층의 조건은 중위소득 50% 이하의 가구이며 기초생활수급자에서 제외된 가구입니다. 중위소득 50%이하 여부는 아래 복지로 사이트에서 모의 계산하여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밖에 중위소득 관련하여는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2021년 중위소득

중위소득이란 우리나라 전체가구의 소득 순위에서 중간에 해당하는 가구의 소득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 가구가 10명일때 5번째에 해당하는 사람의 소득을 의미합니다. 중위소득은 우리나라 복

cosmos9763.tistory.com

 

 

중위소득 50% 100% 120% 확인하는 방법

중위소득이란? 중위소득을 쉽게 설명하자면 우리나라 전체 가구의 가운데 소득이라는 뜻입니다. 전체가 10명일때 5번째 위치한 사람의 소극을 중위소득이라 할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중위소득

cosmos9763.tistory.com

 

차상위계층 지원내용

차상위계층 지원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차상위장애인 / 차상위본인부담 경감 / 차상위자활 / 차상위계층확인 / 한부모가족 유형에 따라 받을수 있는 복지급여가 다릅니다.

 

 

차상위계층 조건시 신청

거주지의 읍사무소 면사무소 동사무소 등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담당공무원의 조사를 거쳐 차상위계층 조건여부를 확인합니다. 

댓글